꽃보다 아름다운 피부건강법

웅녀강화약쑥 세안용

건강한 피부는 아름다움의 척도가 됩니다. 당나라때의 양귀비나 요즘 연예인들의 사례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피부건강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아름다움의 기준이 되어 왔습니다.

 

불과 4개월만에 달라진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
불과 4개월만에 달라진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

피부상태에 따라 사람이 달라보일 수 있다는 것은 옛날 2004년 우크라이나의 대통령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테러를 당하기 전과 테러 후의 피부상태가 차이가 매우 큽니다.

오늘은 웅녀가족을 위해서 아름다운 피부를 위한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아름다운 피부는 바로 건강한 피부이며,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은 농약도 많고 환경도 나빠져서 아무 쑥이나 먹을 수는 없게 되었는데, 과거에는 흔히 동네 야산이나 들판에 있는 쑥으로 떡을 만들어 먹거나 차를 끓여 마셨습니다.  여기서는 피부와 관련된 쑥 활용방법을 소개합니다.

 

 

 

피부에 좋은 쑥 목욕

 

쑥에는 비타민C가 듬뿍 들어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재생을 촉진하는데 탁월하다. 또 항균, 소독 효과도 탁월해 주부습진, 여드름 등의 피부 관리에 좋다.

-2008년 5월 15일 KBS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쑥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A는 상피세포의 분화를 도와주고 항산화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는 결합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으로 건강한 피부에 도움을 줌.

쑥에는 유파틸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항산화 작용과 소염작용이 뛰어나 피부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한다. 이 성분이 쑥 목욕을 통해 피부 깊숙이 스며들면 피부세포가 건강을 유지하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2007년 KBS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쑥이 피부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위의 내용을 참고해서 피부건강에 효과적인 쑥의 효능과 활용법을 좀더 알아봅니다. 여기저기 조사한 것인데 ㄱ만.. 출처는 확실치가 않습니다.

 

 

주부 습진 치료

쑥에는 각종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손에 물 마를 시간이 없는 주부들의 주부 습진도 쑥으로 다스릴 수 있다. 습진은 물론 세균성 이질과 피부 가려움증에도 효과적이다.

 

쑥 증기

쑥의 증기를 얼굴에 쏘이는 것. 지성 피부에 이만한 것이 없다. 말끔히 세안한 뒤 쑥을 끓여 얼굴을 대고 증기를 쏘이고, 잠시 쉬었다가 3~4번 반복한다. 모공이 열리면서 클렌징 후에도 남아 있던 피지와 더러움이 빠져 나가 피부를 맑게 한다. 일주일에 1~2번 정도 한다.

 

입욕제로 사용

찜질방에 가면 꼭 있는 쑥탕, 쑥찜질실은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쑥으로 목욕을 하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여드름이나 땀띠, 가려움증 등 피부 트러블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손발이 차고 냉이 있거나 생리 불순, 대하증 등 부인과 질환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말린 쑥 200~300g이나 생쑥잎 150~200g을 진하게 달인 뒤에 따뜻한 목욕물에 섞어서 사용한다. 또한 쑥을 거즈에 넣어 주머니를 만든 뒤 목욕을 할 때 사용하면 좋다.

 

 

그밖에 모두 알고는 있지만 잘 안되는 것으로 기본적 피부를 위해 하면 좋은 것, 해서는 안되는 것을  3가지 씩 올려봅니다.

 

하면 좋은 것

 

물 마시기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거칠고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분섭취를 위해서 자주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많이 알려진 바로 하루에 8컵 정도 마시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약 1.6L정도를 의미하는데 반드시 이 만큼을 마셔야되는 것은 아니라는 반론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물 섭취량은 건강에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비타민 C 공급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을 해 피부노화를 막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 충분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

운동은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항상 지나치지 않는 적당한 운동이 좋습니다.

 

하면 안되는 것

 

담배

흡연은 비타민C를 파괴하는 주범으로 주름살이 빨리 생기고 피부세포의 재생 능력도 떨어집니다. 백해무익한 담배 OUT~~

세수를 하지 않는 습관

화장한 채로 잠을 자게 되면 모공이 막혀 피부가 숨을 쉴 수 없고 잔여물이 피부를 자극해서 각종 트러블이 생기기 쉽습니다. 잠들기 전 꼼꼼한 세안은 피부 건강에 필수입니다.

지나친 각질제거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게되며 특히 과도하게 각질이 제거된 상태에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오히려 주름이 생기는 등 피부건강에 역행하기 쉽습니다. 각질은 피부를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한 달이면 피부 표면에서 자연적으로 떨어집니다.

 

웅녀 입욕쑥 바로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